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고차 구매 시 주의 사항 총 정리

by 준신사 2023. 6. 14.
반응형

 

중고차 시장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고, 신차 못지 않게 좋은 차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중고차를 찾고있어요. 하지만 아직까지도 허위매물과 미끼매물 등 여러가지 문제가 많아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그래서 이번 주제는 중고차 구매시 유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중고차 살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하나요?

 

가장 먼저 차량등록증 및 성능기록부를 꼼꼼하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등록증 상 소유자 이름과 실제 판매자가 동일한지, 사고이력조회나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 조회를 통해서 내 차가 무사고인지 아닌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그리고 자동차성능점검기록부 상의 점검내용과 실제 차량 상태가 일치하는지 체크하시고, 엔진오일 교환주기 같은 소모품 교체시기도 꼼꼼히 따져보세요. 마지막으로 시운전을 해보고 브레이크 제동상태라던지 핸들떨림 현상등을 직접 느껴보시는 게 좋아요.

 

중고차 딜러에게 속지 않는 방법이 있나요?

 

허위매물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인터넷 광고 사이트에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매물을 올려놓고 방문하면 이미 팔렸다거나 침수차량이다라고 속이는 수법입니다. 따라서 믿을만한 업체를 선정해서 미리 전화상담을 받고 원하는 차종과 예산범위를 알려주면 해당 조건에 맞는 차량을 찾아줍니다. 또한 매매상사 소속 정식딜러사원증 사진을 요구하거나 사원증번호를 받아두고 거래 후 A/S 여부도 확실히 하는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살 때 침수차는 피해야한다는데 맞나요?

 

네 맞아요! 최근 5년간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약 2천만 대로 매년 10%씩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이렇게 차량 대수가 많아지다보니 자연스럽게 사고차량과 침수차량도 많아지고 있답니다. 특히 장마철인 여름에는 집중호우로 인해 도로 곳곳이 침수되어 교통사고나 고장 등 피해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처럼 물에 잠겼던 차량은 차체 내부 부품 부식 및 전기장치 이상 등 안전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피하는 게 좋아요. 하지만 모든 차가 침수됐던 건 아니고,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 사이트(https://www.carhistory.or.kr/search/carhistory/search.car)에서는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니 미리 체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미끼매물이란 무엇인가요?

 

실제로는 존재하지만 딜러가 보유하고 있지 않은 차량을 마치 가지고 있는 것처럼 광고하며 고객을 유인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C라는 차를 1000만원에 판매한다고 인터넷에 올려놓고 막상 매장에 가면 D라는 차를 보여주며 해당 차가 방금 팔렸다고 하는 식이다. 이러한 수법으로 방문하게 되면 다른 비싼 차를 소개하거나 강매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안전하게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을까요?

 

첫째, 자동차365 홈페이지(https://www.car365.go.kr/) 또는 앱을 통해 사고이력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다.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에서는 무료로 소유자 변경 횟수, 영업용 이력, 렌터카 용도 이력, 침수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국토교통부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에서도 자동차등록원부를 발급받아 압류나 저당설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셋째,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 상담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다. 넷째, 계약서 작성 시 특약사항에 주행거리 조작, 침수차량 미고지시 환불한다는 내용을 기재해야 한다. 중고차 허위매물 구별방법 좀 알려주세요! 인터넷상에선 수많은 중고차 매물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때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이라면 일단 의심해봐야겠죠?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매물이거나 실제 판매가격보다 훨씬 저렴하게 올려놓고 손님을 유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만약 인터넷 광고사이트에 올라온 사진 속 차량번호 또는 번호판이 가려져 있다면 허위매물일 확률이 높으니 조심하세요! 또한 해당 딜러에게 전화해서 “실매물인가요?”라고 물어보면 대부분 ‘그렇다’고 대답하겠지만, 막상 방문했을 때 다른 차량을 보여주는 경우도 많으니 직접 가서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매매상사 선택 팁 있나요?

 

우선 믿을만한 업체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종사원증을 요청하거나 소속 상사명/주소지/대표자 이름·연락처 등을 메모해두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성능점검기록부 원본 제시 여부 역시 꼼꼼히 살펴봐야 하며, 시운전을 해서 엔진음 상태 점검 후 계약금을 지불하도록 하세요. 마지막으로 계약서 작성 시 특약사항란에 주행거리 조작 발견 시 환불한다는 내용을 기재한다면 추후 분쟁 예방에 도움이 될 거예요.

 

중고차 거래는 신차와는 달리 개인 간 직거래 형태로도 많이 이루어지는데요, 이럴 땐 반드시 관인계약서를 작성해야 하고, 양도증명서 상의 매도인과 매수인 성명 란에 자필 서명 날인을 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이제 중고차 사기 당하지 말고 똑똑하게 구매하자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