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력과 대중화

by 준신사 2023. 6. 16.
반응형

 

자율주행 자동차 많이 들어보셨죠? 운전기사 없이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말하는데요, 이 자율주행기술이 이제는 우리 생활 속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차량공유서비스인 쏘카에서는 아이오닉5를 이용해서 스마트폰 어플로 목적지를 설정하면 알아서 차를 찾아가고 문을 열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현대자동차그룹과 LG전자 등 대기업들이 합작법인을 설립하며 전기차 기반의 자율주행 셔틀버스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또한 배달의 민족 같은 음식배달 플랫폼 회사나 롯데백화점같은 유통회사에서도 자율주행 배송차량을 개발 중이고, 심지어 제주도에서는 렌터카 업체 최초로 완전 무인 자율주행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합니다.

 

자율주행 기술이란 정확히 어떤건가요?

 

자율주행이라는 말 그대로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지 않아도 도로 상황을 파악하면서 안전하게 주행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현재 상용화 된 자율주행 레벨로는 0~5단계 까지 있으며, 1단계는 부분자동화, 2단계는 조건부 자동화, 3단계는 고도 자동화, 4단계는 완전 자동화, 5단계는 사람이 타지 않고도 움직이는 무인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3단계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더욱 발전될 예정입니다.

 

자율주행이라는 말 자체가 너무 어려운데 쉽게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자율주행차량(AV)은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스스로 주행 환경을 인식하고 판단하여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운행하는 차량입니다. 이러한 자율주행 시스템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요, 첫 번째는 센서 기반 방식이고, 두 번째는 인공지능 기반 방식입니다. 센서는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이를 통해 주변 사물 및 장애물과의 거리나 위치 정보를 획득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상황 인지가 가능합니다. 또한 현재 상용화된 대부분의 자율주행차는 GPS 신호를 이용하는데요, 위성으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앞 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며 차선을 변경하거나 속도를 조절한답니다.

 

센서기반방식이라면 다른건 몰라도 카메라랑 레이다가 필수겠네요?

 

네 맞아요. 특히 카메라는 야간 운전 시 빛이 부족한 지역에서도 물체를 식별할 수 있도록 적외선 촬영 모드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도로 위 모든 위험 요소를 감지하기 위해 여러 개의 센서를 동시에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예를 들어 전방충돌방지보조장치(FCA)는 전방카메라와 레이더를 모두 활용하여 선행 차량과의 충돌 위험을 감지하면 경고음 발생 혹은 브레이크 제어를 통해 사고를 예방하도록 도와줍니다.

 

인공지능 기반 방식은 뭔가요?

 

인공지능 기반 방식은 딥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사람의 두뇌처럼 학습능력을 갖춘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이미 수많은 연구 결과를 통해 입증되었듯이 인간의 뇌 신경망 구조를 모방한 기계학습 방법인 딥러닝은 높은 수준의 지능형 서비스 구현이 가능하답니다. 실제로 구글에서는 2017년 8월 무인자동차 시제품을 공개했는데요, 해당 모델은 1초당 최대 60프레임의 이미지를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컴퓨팅 플랫폼을 갖추고 있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머신러닝 기법을 통한 경로 탐색 과정을 거쳐 복잡한 도심 속에서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었답니다.

 

자율주행차는 언제쯤 대중화가 될까요?

 

현재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자율주행 시장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어서 2025년경에는 약 770조원 이상의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빨리 성장한다고 해도 2030년 이후에나 본격적인 대중화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기존 내연기관 엔진과는 다르게 배터리 용량 및 충전속도 문제등 해결해야 하는 과제들이 많기 때문이죠. 자율주행차도 사고가 날까요? 물론입니다. 모든 기계장치엔 결함이 생길 수 밖에 없고, 특히 인간처럼 완벽한 판단을 하지 못하는 자율주행차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래서 최근 테슬라 오토파일럿 사망사고 처럼 큰 인명피해가 발생하기도 했죠. 실제로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총 6건의 대형 추돌사고가 있었고, 이중 절반 가량이 보행자 또는 자전거 탑승자와의 충돌이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무조건 믿고 타기보다는 항상 전방주시를 하고 주변상황을 살피면서 타는 습관을 들여야겠죠?

 

오늘은 자율주행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편리함 이면에는 언제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는 점 명심하시고, 늘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자율주행시스템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